8월호(영옥) 엄청난 비였습니다. 마치 노아 홍수를 재현한 느낌입니다. 저희 마을 앞의 냇가에도 남강땜의 방류로 어마어마한 물이 흘러내리고 있는데 표현이 좀 그렇습니다만 아주 장관을 이룹니다. 흐르는 물의 양이 아주 많음에도 너무 편안한 느낌을 줄 정도입니다. 너무나 다행하게도 아직 우리가 아는 이들은 비로 인하여 피해를 입지 않아서 감사합니다만, 우리의 일이 아니라고 방관만 하기에는 너무 죄책감이 듭니다. 저건네 가족 여러분은 모두 안녕하시죠? 통나무집의 모임은 너무나 짧은 시간이라 다음 만남이 언제가 될지 모르는 기약만 하고 아쉬움을 접어야 했습니다. 제 나이 먹는 생각은 잊고, 아이들을 가끔 만나서인지 너무나 빠르게 자라는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들만 사촌들과 자주 만나지 못하는 것도 큰 아쉬움이었습니다. 지난 주일은 저희 가족의 휴가일 이었는데, 월요일은 요행히 맑은 날씨여서 합천 땜 근처의 계곡에서 아이들과 몇 시간 물놀이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 날 저녁은 대구의 여관에서 하룻밤을 묵었는데, 엄청난 더위로 잠을 설쳐야 했습니다. 다음날 아침에 출발할 때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더니, 그리고는 휴가 내내 비 때문에 포항의 큰댁에서 집에서만 지낼 수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비속을 뚫고 해수욕장을 구경가거나 외식을 할 때도 있었지만요. 덕분에 작은 오빠가 떠나는 줄도 모르고 지나가 버렸습니다. 열흘정도를 햇빛을 보지 못하니 집안은 온통 곰팡이 투성이고 우울한 느낌마저 듭니다. 역사의 주관자이신 그 분 앞에 겸허하게 서서 우리 자신을 돌아볼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는 너무나 미력하고 나약함을 가진 인간이면서 얼마나 교만하고 오만 방자하게 살고 있는가 하는 생각을 이런 자연재해 앞에서 갖게 됩니다. 오늘도 우리 집의 3자 대전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많이 싸우고 자란 동기일수록 정이 더 깊이 드는 것을 알지만 아이들이 다툴 때마다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난감합니다. '방관' 아니면 '간섭'을 두고 고심하지만 잘 통제를 할 수가 없습니다. 정말 어렵습니다.
엄청난 비였습니다. 마치 노아 홍수를 재현한 느낌입니다. 저희 마을 앞의 냇가에도 남강땜의 방류로 어마어마한 물이 흘러내리고 있는데 표현이 좀 그렇습니다만 아주 장관을 이룹니다. 흐르는 물의 양이 아주 많음에도 너무 편안한 느낌을 줄 정도입니다. 너무나 다행하게도 아직 우리가 아는 이들은 비로 인하여 피해를 입지 않아서 감사합니다만, 우리의 일이 아니라고 방관만 하기에는 너무 죄책감이 듭니다. 저건네 가족 여러분은 모두 안녕하시죠?
통나무집의 모임은 너무나 짧은 시간이라 다음 만남이 언제가 될지 모르는 기약만 하고 아쉬움을 접어야 했습니다. 제 나이 먹는 생각은 잊고, 아이들을 가끔 만나서인지 너무나 빠르게 자라는 것 같습니다. 우리 아이들만 사촌들과 자주 만나지 못하는 것도 큰 아쉬움이었습니다.
지난 주일은 저희 가족의 휴가일 이었는데, 월요일은 요행히 맑은 날씨여서 합천 땜 근처의 계곡에서 아이들과 몇 시간 물놀이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 날 저녁은 대구의 여관에서 하룻밤을 묵었는데, 엄청난 더위로 잠을 설쳐야 했습니다. 다음날 아침에 출발할 때부터 비가 내리기 시작하더니, 그리고는 휴가 내내 비 때문에 포항의 큰댁에서 집에서만 지낼 수밖에 없었습니다. 물론 비속을 뚫고 해수욕장을 구경가거나 외식을 할 때도 있었지만요. 덕분에 작은 오빠가 떠나는 줄도 모르고 지나가 버렸습니다.
열흘정도를 햇빛을 보지 못하니 집안은 온통 곰팡이 투성이고 우울한 느낌마저 듭니다. 역사의 주관자이신 그 분 앞에 겸허하게 서서 우리 자신을 돌아볼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는 너무나 미력하고 나약함을 가진 인간이면서 얼마나 교만하고 오만 방자하게 살고 있는가 하는 생각을 이런 자연재해 앞에서 갖게 됩니다.
오늘도 우리 집의 3자 대전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많이 싸우고 자란 동기일수록 정이 더 깊이 드는 것을 알지만 아이들이 다툴 때마다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난감합니다. '방관' 아니면 '간섭'을 두고 고심하지만 잘 통제를 할 수가 없습니다. 정말 어렵습니다.